【코코타임즈】 맹견이라면 외출할 때 반드시 2가지는 해야 한다. 입마개와 목줄. 하지만 힘이 센 맹견이 입마개를 풀어버리거나 목줄을 끊고 달아나면 어떨까? 그 땐 보호자로서도 속수무책이다. 끊이지 않는 개물림 사고를 예방하자며 국회가 동물보호법까지 개정해가며 입마개와 목줄 착용을 의무화했지만, 예기치 않은 곳에 치명적인 허점이 도사리고 있는 셈이다. 또 바닥 마찰력(CSRD)이 적정 기준에 못 미쳐 미끄러짐을 방지하지 못하는 '미끄럼방지매트', 피부 발진이나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독성물질(클로로메틸이소티아졸리논:CMIT 등)이 나온 탈취제나 물티슈도 있다. "반려동물용 용품이나 서비스는 하루에도 몇 개씩 쏟아지지만, 정작 이들이 광고만큼 안전하고 기능을 제대로 하는지는 미지수"라는 볼멘소리가 보호자들 사이에서 터져나오는 이유다. 이에 따라 정부도 지난 7월부터 국가기술표준원을 통해 ‘반려동물 용품 및 서비스 표준화 기반구축’에 대한 연구를 본격 시작했다. 펫용품이나 펫서비스 등에도 그에 합당한 품질기준은 필요하다는 이유에서다. 품질표준이 필요한 아이템 발굴부터 품목별 품질기준, 중장기 로드맵 등 표준화 전략이 우선과제다. "사료관리법 적용을 받는 펫푸드나 농림
【코코타임즈】 펫헬스케어 애플리케이션 '티티케어'(TTcare)가 반려산업 선진국 미국과 유럽에 본격 진출한다. 우리나라에서 만든 애플리케이션이 이들 선진시장에 진출하는 것은 선례가 드물다. 이에 우리 토종 기술이 현지에서 얼마나 호응을 불러올지 관련업계가 눈과 귀를 모으고 있다. 4일 (주)에이아이포펫(대표 허은아)에 따르면 '티티케어'의 영문판 안드로이드 앱<사진>이 지난달 30일부터 미국 소비자들에게 서비스를 시작했다. 미국 보호자들도 스마트폰 사진을 찍으면 AI(인공지능)가 반려동물 눈과 피부 등의 질환 상태를 알려주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된 것. 에이아이포펫은 이를 위해 미국 캘리포니아에 해외법인으로 등록을 한 상태에서 그동안 미국 시장 진출을 준비해왔다. 이어 7월 중엔 애플 앱스토어에 iOS 버전의 애플리케이션도 잇따라 출시한다. 허은아 대표는 "올해 미국 CES 2022에서 혁신상을 수상한 이후, 많은 외국인들이 지금 당장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할 수 있는지 문의가 많았다"면서 "이제 드디어 미국에서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했다. 해외 언론에서도 당시 'CES 2022의 가장 혁신적이고 흥미로운 제품 5선'(IT WO
【코코타임즈】 반려동물을 가족처럼 대하는 ‘펫팸족’이 늘면서 반려동물과 관련한 가전시장도 활황세를 보이고 있다. 기존에는 반려동물 전용 가전을 출시하는 데에 그쳤다면, 최근에는 일반 가전에 반려동물을 키우는 이들을 위한 기능 업그레이드를 제공하거나 특수 툴(tool) 등을 제작해 선보이는 등 수요 대응 영역도 넓어지는 양상이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KREI)에 따르면 반려동물과 관련한 산업 규모는 2027년 6조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2015년 1조9000억원 수준이었던 반려동물 산업 규모는 2016년 2조원대까지 증가했고 올해 처음으로 4조원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연평균 성장률이 14.5%로 가파르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가전업체들은 청소기·공기청정기·세탁기 등에 펫 전용 기능을 앞다퉈 선보이고 있다. 전통 가전 성장세가 정체된 상황에서 펫팸족 확산을 새로운 기회로 삼아 적극적인 수요 창출에 나선 것이다. 전용 가전 출시 더해 일반 가전에 펫 기능 업데이트 활발 삼성전자는 비스포크 가전 내 반려동물 관련 기능을 넣은 ‘펫케어’ 라인업을 갖췄다. 반려동물 특화용으로 출시된 제품부터 반려동물 관련 기능을 추가로 탑재한 제품을 모두 포괄한 개념이
【코코타임즈】 반려동물 콘텐츠 플랫폼 비마이펫(대표 성현진)과 펫용품 할인점 프랜차이즈(주)펫클럽 (Pet Club, 대표 정성훈)이 펫사업을 새로 시작하는 스타트업들이 브랜드를 런칭하고, 상품 기획, 브랜딩, 유통 및 마케팅을 하는 것을 지원하고 촉진하는 협업관계를 시작했다. 두 회사는 10일 이를 위한 MOU를 체결하고, 펫클럽은 비마이펫의 전략적 투자자로 참여하기로 했다. 비마이펫 성현진 대표<사진 오른쪽>는 “㈜펫클럽은 사료, 간식, 용품 등 반려동물과 관련 제품을 자체 직영점 및 프랜차이즈 ‘펫클럽 (Pet Club)’을 통하여 소비자들에게 공급하고 있다"면서 "비마이펫의 콘텐츠 제작/IP화 및 마케팅 역량을 기반으로 브랜드 런칭 및 온오프라인 마케팅/유통 부문 전과정에 있어서 상호 협력하며 시너지를 내고자 한다”라고 밝혔다. 한편, 비마이펫은 "지난 2019년 공식 서비스 런칭 이래 올해 5월 기준 콘텐츠 플랫폼 방문자수는 50만명 이상, 유튜브 채널 구독자수는 약 30만명을 기록하며 반려동물 콘텐츠 분야를 선도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 올해 3월부터는 반려동물 인플루언서 마케팅 솔루션도 런칭, 다양한 반려동물 스타트업 및 대기업들과 협
【코코타임즈】 '펫드라이룸'을 만들어온 아베크(대표 천경호)가 현대렌탈케어와 함께 펫가전 렌탈 사업을 확대한다. 6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현대렌탈케어는 아베크 펫드라이룸 렌탈 고객에게 의무사용기간(48개월) 동안 렌탈 서비스를 제공하며, 공기청정에 활용되는 4종 필터 세트를 연 1회(기간 중 4회) 정기 배송해 준다. 아베크 펫드라이룸은 강아지, 고양이 목욕 후 건조 기능 외 평상 시에는 펫하우스 또는 켄넬(이동장)로 사용하며 목욕 후에는 드라이룸으로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산책 후 반려견 털에 묻은 미세먼지와 외부 오염원, 손이 닿지 않는 집안 구석구석을 돌아다니는 반려묘의 털에 묻은 먼지와 눈에 보이지 않는 집먼지 진드기 등을 바람으로 털어내 피모를 청결하고 건강하게 관리하는 제균, 살균 시스템이 탑재돼 있다. 해당 시스템은 특허도 보유하고 있다. 매달 소액으로도 아베크 펫드라룸의 다양한 기능들을 두루 이용할 수 있는 것이다. 천경호 아베크 대표는 "미세먼지와 코로나로 인해 청결과 위생에 대한 인식이 높아졌다"며 "아베크 펫드라이룸은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공간을 청결하게 관리해줄 수 있는 아이템"이라고 말했다. 한편, 아베크 펫드라이룸 렌탈 서비스는 현대백화
【코코타임즈】 고양이는 원래 야생에서 사냥하거나 높은 곳을 오르며 생활하던 동물이다. 동물원 우리 안의 동물이 그렇듯, 고양이도 사람 손에 길러지면서부터 본능이나 욕구를 충분히 분출하지 못하면 따분하고 지루한 삶을 보낼 수밖에 없다. 동물은 자신의 삶에 흥미나 활력을 잃으면 점차 이상 행동을 보인다. 동물원에 갇혀 지내는 동물들이 한 곳을 빙글빙글 돌거나 머리를 흔드는 행동들이 대표적인 예다. 동물학자와 사육사 등 전문가들은 동물의 이상행동을 예방하고 스트레스를 줄여주고자 '동물행동 풍부화'(Animal behavioral enrichment) 프로그램을 고안해냈다. 동물원이 가장 대표적이지만, 집고양이에게도 적용시켜 볼 수 있다. 야생에서의 환경과 감각, 먹이, 놀이(인지), 사회성 등을 이들에게도 제한적이나마 갖춰주자는 것. 그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환경과 놀이. 고양이 습성에 맞게 환경과 놀이를 제공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중 '환경 풍부화'(environmental enrichment)는 동물의 거주 환경을 자연과 비슷하게 조성해 야생에서와 비슷한 행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무료한 삶에 대한 스트레스를 해소해주기 위한 방법이다. 마
【코코타임즈】 엠씨스퀘어와 반려동물 용품 전문 유통업체인 프랜드펫코가 지난 17일 경기 성남시 엠씨스퀘어 본사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반려동물 멘탈케어 솔루션 '엠씨스퀘어 바이탈 펫'(vital pet)의 저변 확대를 위해서다. 18일 엠씨스퀘어에 따르면 이번 협약을 계기로 반려견과 반려묘의 정서안정을 도와주는 '바이탈 펫' 제품 판매 및 서비스 활성화를 위해 공동마케팅을 진행하는 등 협력하기로 했다. '엠씨스퀘어 바이탈 펫'은 오는 7월 정식 출시된다. 프랜드펫코는 '엠씨스퀘어 바이탈 펫'의 저변확대를 위해 300대를 선주문했다. 국내 최초 반려동물 멘탈케어 솔루션인 '바이탈 펫'은 엄마의 심장박동소리에서 시작된 엠씨스퀘어의 반려동물 전용 뇌파 사운드를 들려줘 정서안정과 스트레스 해소 등에 도움을 주는 펫테크 제품이다. 분리불안 완화와 짖음 방지에도 도움이 된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공동사업을 위해 필요한 인적·물적 교류, 원활한 유통 및 판매활동협력 등을 약속했다. 엠씨스퀘어는 '바이탈 펫' 제품을 강아지와 고양이의 정서안정과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개발했다. 서울대학교 수의통합의학연구센터 컨소시엄과 공동임상시험을 통해 반려견 스트레스 지수 감소효과
【코코타임즈】 개는 사람보다 체온이 1~2도 높다. 하지만 몸에 땀구멍은 없다. 여름철 무더위에 취약할 수 밖에 없는 몸 구조다. 여름에 개들이 입을 벌리고 헐떡거리는 것도 그런 이유에서다. 이너웨어 전문기업 BYC가 반려견을 위한 여름 기능성 제품 'BYC 보디드라이 반려견용 쿨런닝'을 출시했다. 특수 제작한 접촉냉감 원단을 사용, 여름철 반려견에게 시원함과 청량함을 느끼게 해준다. 또 가볍고 부드러운 착용감과 뛰어난 신축성으로 반려견의 활동성을 높여준다. 특수 제작 접촉냉감 원단 사용한 기능성 제품 16일 BYC에 따르면 '보디드라이 반려견용 쿨런닝'은 물에 적신 상태에서 강아지에게 입히면 초고속 드라이 기능으로 빠르게 증발하면서 몸의 열을 낮춰줘 쾌적하게 착용할 수 있다. 복원력도 좋아, 늘어날 걱정 없이 오래 입을 수 있다. "반려견의 행동 습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스트레스를 최소화하고 옷의 기능에 충실하게 디자인했다"는 것. 사람 내의와 비슷하다는 점에서 '개리야스'라는 별칭도 붙였다.
【코코타임즈】 반려동물 건강 또는 실외 배변을 위해 하루에 1~2회 산책을 시켜주는 것은 이제 보호자들의 일상이다. 하지만 여름철 아스팔트의 열기와 겨울철 염화칼슘으로 인한 화상, 세균 및 오염물질 등으로 인한 상처와 피부병 등으로 반려동물용 신발은 반려동물의 건강을 위한 필수 제품이 되어 가고 있다. 또한 실내에서 반려견들의 뛰거나 놀이로 인한 소음, 미끄러짐으로 인한 관절 질환 등으로 실내에서의 필요성도 높아지고 있다. 반려동물 라이프 스타일 전문 브랜드 펫인뷰티(대표 김종학)이 그런 이유로 '포랩'을 내놨다. 포랩(Paw + Wrap)은 일반 반려동물 신발 또는 양말이 아닌 실내외에서 반려동물의 발을 건강하게 감싸 준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 구리항균 처리한 네오플랜 원단으로 만들어 내구성이 뛰어나다. 부드럽고 신축성, 통기성이 우수한 네오플랜이 원단. "전용 벨크로 스트랩으로 손쉽게 탈착용이 가능하여 반려동물이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게 업체측 설명이다. 특히 포랩은 발수 가공으로 생활 방수가 되며 바닥면에 논슬립 실리콘 마감과 두께감 있는 원단을 사용하여 실내에서 미끄럽지 않고 소음 방지에도 효과적. 봉재 마감을 하지 않고…
【코코타임즈】 고양이에 치명적인 살모넬라 죽이는 고양이용 살균탈취제가 나온다. 살모넬라와 대장균 등에 대한 살균력 99.9%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내달 출시되는 제로프캣 탈취제는 살균, 냄새 제거, 세정까지 한번에 해결하는 무향 탈취제. 특히 "국가인증검사기관(KTR, KOTITI)에서 살모넬라, 대장균 등 살균력 99.9% 효과를 확인했다"고 제조사측은 전했다. 신장 및 장질환을 유발하는 살모넬라는 고양이 사망율 1위를 차지할 정도로 위험한 질병. 각종 악취도 99.9% 제거된다. 이 뿐 아니라 "고양이 헤어볼과 혈액 얼룩 등도 제거 가능한 세정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는 것이 업체 측 설명. 반려동물 살균탈취제 전문 브랜드 '이지세이프펫'은 이와 관련, "제로프 캣 3리터 제품은 유럽연합(EU)에서 ISCC 인증을 받은 특수코크를 사용했다"고 했다. 이와 함께 공기접촉으로 인한 오염을 차단한 자연압 방식 용기 백인박스(Bag in box)를 적용해 위생적이다. 포장방식도 친환경을 적용했다. 제조사 아리퓨어 남기덕 연구소장은 "제로프 캣은 반려인에게 무향 탈취제로 효과를 인정받는 이지세이프펫에서 만든 고양이가정 전용 탈취제"라며 "고양이 특성을 연구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