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코타임즈(COCOTimes)】
광역학치료(PDT)의 국내 스타트업 바이오벤처 기업인 닥터아이앤비(주)(대표 송영규)가 그동안 개발한 신약물질 및 의약원료물질에 대한 의약원료 생산과 사업화를 진행하기 위한 3자 공동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닥터아이앤비는 지난 17일 ㈜국전약품(대표 홍종호), 한림제약(주)(회장 김재윤)와 MOU를 체결, 관련 사업화를 본격적으로 진행한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닥터아이앤비가 악성뇌암(교모세포종)의 진단에서 사용되는 수입약물의 주 원료인 광반응물질을 고순도로 대량 양산할 수 있는 특허 기술을 제공, 국내 최고의 원료의약품 제조사인 국전약품과 공동으로 원료 의약품(API, Active Pharmaceutical Ingredient)을 생산하고, 한림제약이 제품화를 맡아 국내외 사업을 진행하는 것이 핵심이다.
닥터아이앤비는 동물의 항암치료용 신약허가를 위해 지난 4월 안전성평가연구소의 반려동물신약개발단과 기술이전 및 연구개발 협약을 시작으로 독성시험과 함께 동물 임상시험을 진행, 2025년 국내 처음으로 동물항암치료용 신약을 허가받을 계획이라는 설명이다.
한편, 닥터아이앤비(drinb.co.kr)는 빛을 이용해 암을 진단·치료하는 기술인 광역학치료(PDT/PDD, Photodynamic Therapy/Diagnosis)용 레이저치료기와 광반응 신약 기술을 개발해 2019년 창업한 바이오 스타트업으로, 이 기술의 핵심적 요소인 광반응 특허신약물질(‘PP-100’)을 광반응제 신약(‘PhotoMed’)으로 개발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