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코타임즈】 우리나라 반려인들이 강아지에겐 한달 평균 16만4천원, 고양이에겐 15만원을 양육비로 지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 사장 김기만)가 지난 10월 진행한 소비자행태조사(Media and Consumer Research, MCR)(바로가기)에 따르면 반려인 중 반려견을 키우는 비율이 74.6%로 가장 높았다. 이어 고양이가 32.8%로 두 번째, 물고기가 8.9%로 세 번째였다.
또 반려가구별로 개는 평균 1.25마리, 고양이는 평균 1.61마리를 키우고 있다.
이에 따라 이들 반려가구들이 지출하는 양육비는 월평균 6~10만 원이 가장 많았고, 31만 원 이상을 지출하는 경우도 7~8%를 차지했다. 평균적으로 강아지에겐 매달 16.4만 원, 고양이에겐 15만 원을 쓰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50대의 반려인이 키우는 반려동물 중에는 개가 80% 이상으로, 50대 인구 중에는 개를 키우는 사람이 특히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고양이는 남성이 키울 확률이 35%로, 여성(31%)보다 조금 높은 것으로 집계되었다. 특히 20대(41%)와 30대(42%) 남성이 고양이를 많이 키우는 것으로 드러났다.
반려동물 관련 미디어 콘텐츠 이용에 관한 질문에서 69.8%가 ‘자주 본다’ 또는 ‘매우 자주 본다’라고 답했다. 주로 시청하는 반려동물 관련 콘텐츠는 TV 프로그램(79.4%), 유튜브(67.6%), SNS(39.3%)를 통해서 시청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려동물 관련 콘텐츠를 시청하는 이유는 ‘반려동물 관련 정보를 얻기 위해’가 45.3%로 가장 높았으며 이후 ‘예쁘고 귀여운 동물을 보는 것이 좋아서’(25.4%), ‘흥미롭고 재미있어서(22.3)가 뒤따랐다.
한편, 코바코의 이번 소비자행태조사는 전국 20~59세 남녀 1천명을 설문해 나온 결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