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코타임즈(COCOTimes)】
서울디지털대학교(총장직무대행 이영수)가 2024학년도 '반려동물전공' 개설을 앞두고 재학생 대상 설문을 진행한 결과 95% 이상이 '반려동물과 관련된 지식과 정보 함양의 필요성'을 중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반려동물 학대나 유기, 공격적인 반려동물의 위협, 공공장소에서 반려동물 배변 방치 등 '반려동물 관련 사회적 갈등이나 문제'가 '반려동물 관련 지식과 정보의 부족이 원인인가'라는 질문에 84.7%가 '매우 그렇다'와 '그렇다'라고 답했다.
이 외에도 '반려동물을 키우는 이유'를 묻는 질문에 '생활의 활기'로 답한 응답자가 25.2%로 가장 많았고, '삶의 만족', '외로움 완화', '긍정적 사고', '스트레스 완화', '운동량 증가' 순으로 꼽았다. 기타 의견으로는 '자녀의 요구', '가족간 정서적 융화', '귀엽고 사랑스러워서', '책임감으로'라는 응답이 있었다.
이어 '반려동물을 키우지 않는 이유'를 묻는 질문에는 '주거환경 부적합'과 '경제적 부담'이라는 답이 각각 19.1%였고, '시간 부족'과 '키우는 방법을 몰라서'로 답한 응답자도 각각 15.4%와 8.4%로 반려동물에 대한 학습 기회 부족을 확인했다.
'반려동물에 관한 지식 습득 경로'를 묻는 질문에는 '유튜브, 방송'이라고 답한 응답자가 43.6%로 압도적으로 높았고 '친구나 지인' 20.7%, '동물병원이나 펫샵' 16.1%, '서적' 11.0%가 뒤를 이었다.
또 '직장인에게 사이버대학이 반려동물 관련 지식을 체계적으로 습득할 수 있는 곳이라고 생각하나' 질문에 69.2%가 '매우 그렇다'와 '그렇다'라고 답해 반려동물 관련 사이버대학 학습 수요가 확인된 것으로 풀이됐다.
'반려동물 관련 교육과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을 묻는 질문에는 '반려동물의 건강과 행복을 위해 양육하고 케어하는 데 필요한 역량'과 '반려동물이 사람과 더불어 사는데 필요한 행동양식과 매너 훈련을 위한 역량'이라는 응답이 대부분이었고, '반려동물 관련 비즈니스 역량'과 '반려동물 미용 기술'로 답한 응답자도 있었다.
이번 설문 조사는 서울디지털대학교에서 2024학년도 반려동물전공 개설을 준비하며 1만여 명의 재학생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총 912명이 응답했다.
안병수 반려동물전공 주임교수는 "이번 설문을 통해 반려동물전공을 키우는 반려인이든 비반려인이든 반려동물 관련 지식에 대한 수요를 파악했으며 재학생의 의견을 수렴해 교육과정을 운영할 계획"이라며 "올해 신설하는 반려동물전공에서 정규 4년제 반려동물학사 학위 취득과 함께 반려동물별 전문가과정을 이수하며 전공 내 다양한 커뮤니티 활동 경험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서울디지털대는 오는 12월 1일부터 '반려동물전공'과 '산업안전공학전공' 등 2024학년도 신설전공을 포함해 ▲상담심리 ▲사회복지 ▲회화 ▲경찰 ▲탐정 ▲세무회계 ▲경영 ▲소방방재 ▲스포츠 ▲실용음악학과 등 36개 학과·전공에서 신·편입생을 모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