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펫커머스 성장, MZ세대가 주도...이용자의 60% 넘어

 

 

【코코타임즈】 온라인 펫커머스 시장의 성장을 MZ세대가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빅데이터 솔루션 플랫폼 ‘모바일인덱스’의 국내 대표 반려동물 펫커머스 4개사(펫프렌즈, 핏펫, 어바웃펫, 고양이대통령X강아지대통령) 이용자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전체 이용자의 62%가 2030세대(20대 36.3%, 30대 25.4%)였다. 

 

그 뒤를 이어 40대가 23.9%로 비슷했다. 하지만 50대는 9.2%, 10대는 3.0%, 60대는 2.3%로 뚝 떨어졌다. 

 

온라인 플랫폼에 친숙한 MZ세대의 특성 때문이기도 하지만, 개별 반려동물들의 사정에 맞는 솔루션을 제공하는 '맞춤형' 큐레이션 등 최근의 온라인 쇼핑몰 강점이 핵심 요인인 것으로 풀이된다. 

 

여기에 반려동물을 사람과 동일시하는 ‘펫 휴머니제이션’(pet humanization) 트렌드까지 MZ세대에겐 아주 자연스럽다. 

 

"반려동물에 아낌없이 투자하는 MZ세대 고객들이 늘어나면서 반려동물 시장이 육아(育兒)시장을 넘어설 만큼 성장하고 있다"는 얘기도 비슷한 맥락이다. 

 

예를 들어 80만 마리 이상의 반려동물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별 반려동물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제품 큐레이션 서비스를 제공하는 펫프렌즈의 경우, 반려동물 앱 월간 사용자 수(MAU) 기준 고객 역시 69.4%가 2030으로 MZ세대가 핵심 주체다. 

 

한편, 모바일인덱스는 모바일 앱 마켓 3사(구글플레이, 앱스토어, 원스토어)의 데이터를 통합해 3,500만명 규모의 분석 지표를 제공하고 있는 빅데이터 플랫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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