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코타임즈】 요즘 같은 무더운 날에 개에게 얼음을 주는 사람들이 있다. 개는 얼음을 쩝쩝거리며 핥다가 삼키곤 하는데, 개가 얼음을 먹어도 건강에 큰 문제가 없는 것일까?
반려동물 전문매체 <펫엠디>(Pet MD)에 따르면 "개에게 얼음을 주는 것은 보통 크게 문제 되지 않는다"며 "개에게 반드시 필요한 물 섭취를 도움과 동시에 물을 빠르게 먹는 행동을 막는다"고 말했다.
단, 얼음이 개에게 위험할 때도 있다. 캔자스주립대 수의대 동물건강센터 수잔 넬슨(Susan C. Nelson) 교수는 "얼음을 먹다 개의 이빨이 깨질 수 있다"고 말했다. 따라서 얼음을 작게 자르거나, 갈아서 주는 것이 안전하다.
더불어 이가 빠졌거나 잇몸병이 심한 개는 얼음을 입 안에서 다 녹이지 못하고 실수로 삼켜 목에 걸려 숨을 못 쉴 수 있다.
따라서 치아와 잇몸 건강이 좋지 않은 개는 미리 의사에게 얼음을 먹여도 될지 상담해야 한다.
한편 더위로 인해 열사병 증세가 나타나는 개의 몸에 얼음을 대거나 먹이는 것은 좋지 않다. 넬슨 박사는 "대신 찬물을 마시게 하라"며 "그러면 서서히 몸이 시원해진다"고 말했다.
더불어 실온의 물로 개의 머리를 제외한 배와 등을 적신 채 병원으로 가는 게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