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헬스백과Dogs질병백과 아이 소변이 조금씩 샌다면?… 요실금(Urinary Incontinence)

아이 소변이 조금씩 샌다면?… 요실금(Urinary Incontinence)

by 기자 이혜령
[기사 링크 주소 복사]
【코코타임즈】

반려견에겐 먹는 것만큼 배뇨·배변 활동이 중요하다. 평소 우리 아이의 건강 상태를 파악할 때 확인하는 방법 중 하나이기도 하다.

평소 소변을 잘 가리던 아이가 거실 여기저기에 소변을 흘려 놓거나, 자고 일어났을 때 몸이 소변으로 젖어 있다면 요실금을 의심해 볼 수 있다.

요실금(Urinary Incontinence)은 자신의 의지와는 관계없이 요도를 통해 소변이 나오는 증상. 소변기쪽 괄약근 조절 능력이 약하거나, 퇴화했을 때 발생한다. 강아지가 흥분했을 때 잠깐 소변을 흘리는 경우와는 다르다.

노령견에 많지만, 중성화 수술을 받은 젊은 암컷 강아지에게도 생길 수 있다. 그래서 ‘USMI'(Urethral Sphincter Mechanism Incompetence)라고도 한다.

미국 수의 임상 매체 <Today’s Veterinary Practice>는 최근 ‘Phenylpropanolamine for Urinary Incontinence’란 기사에서 요도 괄약근 메커니즘에 문제가 생겨 발생하는 요실금 발병률이 5.1%에서 20% 사이로 추정된다고 했다. 대형견은 USMI에 더 취약한 편이다.

증상

보통 수면 중에 소변이 새기도 하지만, 활동할 때 조금씩 새기도 한다. 앉아 있던 방석 위에 소변이 묻어있거나, 소변을 보러 가는 도중에 조절하지 못하고 흘리기도 한다.

The People’s Dispensary for Sick Animals

원인

요실금은 일반적으로 노령견에게 많이 발생한다. 노령견의 경우 방광이나 괄약근 조절 문제가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유전적인 원인도 있다. 선천성 결함 중 가장 흔한 원인은 ‘이소성 요관’이다. 이는 요관이 방광이 아닌 다른 곳으로 연결돼 발생하는 문제다.

너무 어린 시기에 중성화 수술을 했을 경우에도 발생할 확률이 높다. 과도 비만인 경우도 생긴다.

또 디스크 질환, 척수의 퇴행성 변화나 외상에 의해 방광 신경에 손상되면 요실금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수컷 강아지의 경우 전립선 질환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특히 방광염은 중요한 원인이 된다. 

그 외에 물을 많이 먹게 하는 당뇨, 호르몬 대사 장애의 일종인 쿠싱(Cushing’s syndrome), 부신피질기능항진증), 묽은 소변이 계속 나오는 요붕증(尿崩症, diabetes insipidus) 같은 것들도 원인이 된다.

치료

요실금의 원인이 다양한 만큼 치료 방법도 다양하다. 일부 수술이 필요한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약물 요법과 생활 습관 변화로 효과를 볼 수 있다.

요실금이 의심되는 경우, X-ray, 초음파 검사, 소변 검사를 먼저 진행한다. 그리고 다른 내과적인 질병 때문이라 의심이 되면 혈액 검사와 CT 검사도 진행한다.

방광염과 요로 감염은 항생제를 복용해야 하고, 방광·요도결석은 수술이 필요하다. 수술 후 재발 방지를 위해서 수분 섭취를 늘려줘야 한다.

중성화한 암컷이 요실금 증상을 보일 경우, 이를 개선하기 위해 ‘PPA’(Phenylpropanolamine) 약물 처방이 도움될 수 있다. 그러나 PPA는 고혈압과 심박수를 상승시키는 부작용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검진 후 처방을 받아야 한다. 약물 처방과 함께 후지 근육을 강화시키는 운동도 좋다.

당뇨, 쿠싱, 요붕증 등의 내분비질환은 규칙적으로 검진을 받아야 하며 호르몬 약물 처방에 신중해야 한다. 이소성 요관의 경우, CT 검사를 진행하고 교정 수술이 필요하다.

예방

평소 보호자가 반려견의 배뇨 습관이나 증상을 잘 관찰해야 한다. 요실금 증상을 보일 경우 어떤 상황에서 이상 배뇨가 나타나는지 살펴본다.

만일 요실금이 의심되면 동물병원에서 필요한 검사와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안전하고 신속한 해결책이다.

Copyright © 코코타임즈. 무단 복제나 배포 등을 금합니다.
Subscribe
Notify of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0 comment
2 [기사 링크 주소 복사]

Related Articles

0
Would love your thoughts, please comment.x
()
x